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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치킨값 3만원 시대에 당당치킨6,990원열풍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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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가 마트치킨

치킨 전쟁

War of Fried Chicken 

 

야식의 대표주자 치킨! 공정거래 위원의 조사 따르면 대한민국에 치킨 가맹점 수는 2022년 기준으로 2만 5,867개치킨 브랜드의 종류 또한 2019년 438개에서 2021년 701개로 두 배 가량 증가였다. 대한민국의 치킨 사랑은 매장 수와 브랜드 수를 보더라도 극명하게 다른 나라와 차이를 찾을 수 있다. 

 

어린 시절 기억을 돌이켜보면 아주커 치킨, 페리카 같은 프랜차이즈가 생각이 난다. 그 이외 동네 치킨집 또는 시장표 치킨들을 10,000원으로 구입하여 먹을 수 있었지 않나 싶다. 야식 배달은 치킨, 중국집, 족발, 보쌈이었던 옛날을 보고 지금은 웬만한 식당은 배달을 진행하고 있어서 그 트렌드에서 살짝 벗어나 있는 나로서는 매번 한국을 가면 편리함과 빠른 배달 서비스에 대해 한번 놀라고 너무 높은 음식 가격에 놀란다.

 

그래서 불붙은 치킨 가격 전쟁과 관련 뉴스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현재와 비슷한 치킨값 논란은 2010년에 롯데마트에서 통 큰 치킨이라고 하여 출시를 한 적이 있으며 그때 시장 반응은 프랜차이즈 점주들을 중심으로 골목상권 침해를 이유로 통 큰 치킨 판매 중단 촉구와 롯데마트 불매운동이 펼쳐져 통 큰 치킨 판매 일주일 만에 프랜차이즈 반발로 판매 중단을 했었다.  그럼 2010년에는 판매 중단이 되었는데 12년이 지난 2022년은 많은 대형마트에서 값싼 치킨을 팔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하기와 같은 2가지 이유가 주된 원인이라 볼 수 있다.

  • 높은 가격이 형성된 프렌차이즈 치킨값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 증가 

 

각각의 입장의 차이가 극명한 것 부터 볼 수 있다.

  • 소비자 입장: 같은 생닭을 쓰는데 프랜차이즈와 마트에서 판매하는 치킨값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
  • 프랜차이즈 입장:  유통구조가 다르며 마트는 임대료, 배달료, 배달중계 수수료 등 생닭 값 이외 다른 부수적인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 대형마트 입장 : 10,000원 이하 금액으로 치킨을 판매하여도 이윤은 남는다. 

소비자, 프랜차이즈, 대형마트 입장 모두 이해가 간다. 

  • 소비자의 입장: 생닭 값에 비해 추가로 드는 비용을 고객에게 과도하게 떠넘기는 거 아니냐?라는 생각이 있다. 자본주의 경쟁의 시대에서 다양한 상품 중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 또한 고객의 몫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물가상승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요즘 대형마트에서 출시하고 있는 특가 상품 중 반값 치킨은 소비자에게 좋은 소식이라고 말한다.
  • 프랜차이즈 본사 입장: 대기업이 치킨 경쟁에 뛰어들면서 수십만 골목상권 침해로 규정하며 비판하고 있으며 생닭 유통구조에 따른 운송비 및 그 이외 식자재에 대한 비용이 있으며 프랜차이즈는 광고 마케팅 비용 또한 최종 상품 가격에 포함을 안 할수가 없다고 말한다. 
  • 프랜차이즈 가맹주 입장: 프렌차이즈 본사가 생닭을 사 온 뒤 중간 자회사를 통해 가맹점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비 및 중간 마진이 치킨값에 포함되어 있다. 즉, 생닭 값 이외 부수적인 금액을 무시할 수 없다 라는 게 그들의 입장이다. 예를 들면 가게를 오픈하기 위한 임대료, 프렌차이즈 본사에서 구매하는 재료비 및 가맹비 더불어 코로나 이후 배달 문화는 더욱 견고해지고 있으며 배달료 및 배달어플에 대한 중계 수수료까지 한다면 치킨을 팔아도 정작 본인들 순수 수익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 대형마트 입장: 생닭을 직접 구매해서 중간 유통비용을 없앰으로써 유통 과정 단순화에 따른 비용 절감이 되며 고물가 현상 장기화 우려 속에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연중 할인 판매함으로써 물가 방어의 전선에 있는 유통업자로서 고객 부담을 낮추려는 방법이며 전략이라고 말한다.

하단은 후라이드를 기준으로 업체에 따른 중량 및 가격 비교이다. 참고로 치킨의 원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생닭, 9호 10호 닭 한 마리 가격은 3,923원이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 교촌 BHC BBQ
가격 15,800원 ->     6,990원           ( 행사가) 15,800원  - >       8,800원                  ( 행사가)  9,980원 ->           5,980원                ( 행사가)  17,500원 17,000원 20,000원
이름 당당치킨 뉴 한통 가아아득 치킨 ( 한통치킨) 5분 치킨 교촌리얼후라이드 해바라기후라이드 황금올리브치킨
중량 8호 닭 (751g~850g) 9호~11호 (1.2kg)  9호 닭 (851~950g) 10호 닭( 880g) 10호 닭 (950g)  10호 닭 (880g) 

 

그럼 닭 크기 즉 닭 호수에 따라 중량은 어떠한 차이가 있고 보통 사용을 하고 있는지 하기 표를 통해 확인해보자. 

  중소 특대
호수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중량 g 451~550 551~650 651~750 751 ~ 850 851 ~ 950 951 ~1,050 1,051 ~ 1,150 1,151 ~ 1,250 1,251 ~ 1,350 1,351 ~ 1,450 1,451 ~ 1,550 1,551 ~ 1,650 1,651 이상
사용 삼계탕용 튀킴( 치킨) & 조리용 백숙 & 닭볶음탕
특징 작고 살이 연함 살이 부드러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즈 고기양이 많지만 살이 퍽퍽함

 

 

그럼 프랜차이즈 본사 영업이익률을 어떠할까?  우리나라 치킨 대표 프렌차이즈 영업이익률을 보자.

  • 교촌 : 5.7%
  • BHC : 32.2%
  • BBQ: 16.7%

해당 수치가 경영을 잘하고 영업을 잘해서 나온 결과이지만 세계적 기업 애플의 영업이익률을 보면 2022년 6월 기준으로 27.82%이다. 그리고 커피의 공화국, 커피 없이는 못 사는 대한민국에서 스타벅스 영업이익률은 8.5%이다.

 

이를 보면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의 높은 마진율을 프랜차이즈 가맹점, 즉 점주를 쥐어짜서 나온 영업이익률이 아닌가 되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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